간암의 진단과 치료
HCC = Hepatocellular carcinoma = 간암
간암의 진단
1. 간세포암종의 고위험군(HBV, HCV, liver cirrhosis) : 임상적 판단 하 진단 가능함.
2. 1cm 이상의 liver mass(간결절) : CT, MRI 등 영상검사 상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간암소견이 있을 경우 진단
3. 1cm 미만 : AFP 상승, 영상검사에서 둘 이상의 간암소견이 있을 경우 진단
**간암소견 : 동맥기 조영증강과 문맥기 또는 지연기에서 조영이 감소하는지 확인
일반적으로 간암 진단 시에는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며, 상기 진단조건에 해당하지 않거나 비전형적인 영상소견일 때 진단을 위한 간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함.
HCC에서 조직검사를 하지 않는 이유 : 조직검사 과정에서 tumor seeding 가능성이 높으며, 간경변의 환자의 경우 특히 bleeding 가능성이 높아 간암의심 환자는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상기 진단기준에 따라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함.
HCC TNM
간암의 치료 1. 간절제술
간기능이 충분할 경우, 주혈관 침윤이 없는 단일 종양, 절제 후 남는 간의 용적이 적절한 경우
잔존 간기능 검사 : ICG test , 정상치는 15분 정체율 10% 이하! 일 경우
간암의 치료 2. 간이식
5cm 이하의 단일 결절이거나, 3cm 이하면서 3개 이하에서 주요 혈관과 림프절의 침범이 없고 전이가 없는 경우
간암의 치료 3. RFA (고주파열치료)
mass size 3cm 이내, 3개 이하인 경우 / mass size 2cm 이하인 경우 효과가 높음
RFA 란 radio frequent ablation 으로
1) CT guide RFA : CT로 mass 위치를 확인하면서 고주파열로 liver mass를 태우는 것
2) Sono guide RFA : sono 로 mass 위치를 확인하면서 고주파열로 liver mass를 태우는 것
시술 후 CT를 찍어 ablation 여부를 확인하고 total ablation 이 되면 시술 종료
간암의 치료 4. TACE (경동맥 화학색전술)
수술적 절제나 국소치료가 어려운 경우 시행을 고려한다.
시술과정:
1. 대퇴동맥(사타구니쪽)으로 카테터를 삽입하여 간동맥까지 카테터를 올려넣는다.
2. 간동맥에 도달한 카테터에 조영제를 쏴서 HCC로 도달하는 혈관 가지를 찾는다.
3. 카테터를 HCC로 도달하는 혈관가지로 이동하여 항암제(ex. cisplatin, adriamycin, mutamycin)를 주입한다.
4. 일반적으로 젤폼을 이용해서 혈관을 막는다.
5. 시술 종료 후 카테터 제거 및 지혈을 시행한다.
이후 2~3개월 간격으로 CT를 시행하여 추적관찰을 시행하고 필요 시 추가시술을 고려한다.
TACE는 간암세포로 도달하는 혈관을 막아 허혈성 괴사를 일으키고, 항암제를 고농도로 주입하여 종양세포를 파괴한다.
간암의 치료 5. PEIT (경피적 에탄올 주입법)
2cm 이내의 liver mass 에 대해 에탄올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효과는 RFA와 동등하며 통상적으로 2~3회 시술 후 퇴원
간암의 치료 6. 표적항암치료
넥사바(Nexavar) = sorafenib 400mg bid 복용
보고에 따르면 137명의 진행된 간세포암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2상 임상실험 결과(400mg sorafenib, 1일 2회 경구)에서 병의 진행 평균 시간은 4.2개월, 평균 생존 기간은 9.2개월이었다. 부작용은 드물게 피로감, 설사, 손발 피부 병변(hand-foot skin reaction) 등이 나타났다.
간암의 치료 7. Cyberknife
사이버나이프는 고용량의 방사선을 투여하여 수술과 같은 효과를 내는 방사선 치료 방식 = 방사선 수술
간 암종세포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고, 주변 간경변 조직에 방사선 조사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느며, 간암세포에 집중적으로 조사되기 떄문에 치료효과가 뚜렷하다. 또한 CT 영상을 통해 치료부위를 설정하므로 반복적인 TACE로도 치료가 안되는 부위나 RFA의 접근이 어려운 병소에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단, 삼차원적인 치료부위 추적을 위해 3~4개의 금침을 간내에 삽입해야하고, 한번에 한개의 결절만 치료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방사전 치료로 인해 방사선 유발 장염, 궤양, 천공을 일으킬 수 있다.
간암의 치료 8. 토모테라피
토모테라피란 방사선치료기에 CT와 같은 영상장치기능을 추가시킴으로써 CT 영상 결과로 종양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조사하고, 종양 이외의 부위에는 방사선 조사량을 최소화 하는 최첨단 기술을 지닌 방사선 암 치료기기이다.
1. 방사선치료기에 붙어있는 CT의 기능을 이용하여 매번 방사선치료 전에 환자의 자세와 위치 그리고 종양의 위치와 형태의 변화 등은 없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 종양 부위에는 고선량의 방사선이 조사되고 주변의 정상조직에는 방사선 조사량이 최소화 되도록 하는 방사선의 세기 조절이 가능하다.
3. 나선형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기 때문에 여러 부위에서 여러개의 종양을 한꺼번에 방사선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4. 치료 전 후 매번 촬영하는 CT 영상으로 치료과정 중 방사선 종양크기와 혀태의 변화를 알 수 있따.
5. 방사선 치료 효과는 물론 사이버나이프의 효과도 동시에 낼 수 있다.
단, 이 방법은 간세포암종에 대한 치료효과에 대해 예비결과만 나와있으며, 다른 치료법과 비교하여 생존률이 향상될 수 있을지는 지속적인 임상연구가 필요하다.
간암치료의 최신지견 , 배시현, 2008